프로그래밍 학습에서 성찰일지를 활용한 학습 동기 및 성적 상승 효과에 대한 연구

A Study on Effect of Academic Motivation and Improving Grades by Applying Reflective Journals in Programming Learning

  • 안유정 (명지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 김경아 (명지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Ahn, You Jung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Myongji College) ;
  • Kim, Kyong-Ah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Myongji College)
  • 발행 : 2017.01.10

초록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수업에 참여하는 학습자들의 수업 이해를 돕고 학습 동기를 향상시키기 위해 수업과 연계된 다양한 학습 활동을 운영해보고 이중 성찰일지를 통한 학습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2년 동안 담당한 프로그래밍 수업에 적용해 보고 대상 학습자들의 성적 분석을 통해 학습 효과 정도를 제시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