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 로터의 형상에 따른 차량용 브레이크 시스템의 성능 연구

  • 최동권 (한국해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 조황기 (한국해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 김윤호 (한국해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 유수환 (한국해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 황선필 (한국해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Published : 2017.03.24

Abstract

차량용 브레이크의 성능은 브레이크 디스크 로터의 냉각 성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냉각 성능 향상을 위해 디스크 로터에 구멍을 뚫거나 홈을 깎아내어 열 전달면을 극대화 시키거나 열 전도도가 높은 재료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각각 형상이 다른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의 방열 및 제동 성능, 패드 압력에 대한 응력을 분석하고 온도장 근사 및 열전도 해석 프로그램(Heat_transfer, KAIST, EDISON)과 Elastic-Plastic Analysis SW(CSD_EPLAST, 서울과학기술대학교, EDISON) 및 ABAQUS를 이용해 각각의 냉각 성능 및 응력 분포를 비교 분석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