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Mobile Game Control System for Self-directed Curing of Game Addiction

자기주도적 게임 중독 치료를 위한 모바일 게임 제어 시스템 개발

  • Yang, Seung-He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College of Educ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
  • Lee, Kyung-Hee (Major in Computer Education, Graduate School, Jeju National University) ;
  • Cho, Jungw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College of Educ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 양승헌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
  • 이경희 (제주대학교 대학원 과학교육학부 컴퓨터교육전공) ;
  • 조정원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7.08.09

Abstract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드는 중심에 살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스마트미디어는 삶의 가장 중요한 일부분이다. 미래창조과학부에서 발표한 2016년 조사에서 만 6세 이상 85%(2015년 대비 2.5%p${\uparrow}$)가 스마트 기기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기기의 보유율 증가는 게임 플랫폼으로 접근성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하고 모바일 게임에 대한 과몰입 위험도가 커진다. 많은 연구와 논쟁이 이루어지는 온라인 게임에 대한 과몰입 대비에 비해 모바일 게임 과몰입 대책은 전무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 과몰입에 가장 취약한 중학생을 대상으로 모바일 게임 제어 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모바일 게임 과몰입에서 벗어날 수 있게 유도하였다. 학생들이 해당 시스템을 평상시에 활용했을 때 효율성과 실제 구현에 있어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