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ACE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대회)
- 2017.08a
- /
- Pages.205-208
- /
- 2017
- /
- 2287-4097(pISSN)
A Review on Educational Use of Hangul-based Text Programming Language
한글 기반 텍스트형 프로그래밍 언어의 교육적 활용 고찰
- Jo, A-Ra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Kim, Seong-Sik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Published : 2017.08.09
Abstract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2019년부터 초등학교 5~6학년은 SW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하게 되었다. 특히 SW교육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의 경우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는 블록형과 텍스트형 구분 없이 활용할 수 있으나,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도록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많은 학습자들이 처음 텍스트형 프로그래밍 언어를 접하게 되면 문법의 어려움과 외국어의 벽에 부딪쳐 어려워한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이 처음 텍스트형 프로그래밍을 학습할 때 효율적인 프로그래밍 학습을 위하여 한글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할 것을 제안한다. 한글 프로그래밍 언어를 교육적으로 활용하였을 때의 장점과 교육적 활용에 있어 고려해야 할 문제점, 한계점 및 보완해야 할 점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