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nalysis of Research Trend about Physical Computing Education

피지컬 컴퓨팅 교육의 연구 동향분석

  • Lee, DongGyu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Kim, Seong-W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Youngj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이동규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김성원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7.08.09

Abstract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정보교과는 컴퓨팅 사고력을 핵심 역량으로 삼고 있으며, 컴퓨팅 사고력을 함양하기 위해 문제해결과 프로그래밍, 컴퓨팅 시스템영역에 프로그래밍과 피지컬 컴퓨팅을 편성하였다. 또한 선행연구를 통하여, 피지컬 컴퓨팅은 프로그래밍을 통해 실제적인 문제 해결이 가능하도록 도와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피지컬 컴퓨팅의 실제 효과크기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나 관련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한 교육연구의 효과크기를 분석하는데 필요한 연구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술통계를 통해 연구 운영 및 측정영역에 대한 동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