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gorithm and Programming Instruction Model Proposal Using Havruta

하브루타를 접목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수업 모형 제안

  • Kim, Jung-Sook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Tae-Wuk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김정숙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Published : 2017.08.09

Abstract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선 소프트웨어 교육이 강화되고, 정보문화소양, 컴퓨팅 사고력,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교과 역량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선 창의적 인제양성을 위한 효율적인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해, 하브루타를 접목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수업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여러 교과의 선행연구에서, 학습능력과 창의력 향상에 대한 하브루타 교육방식의 긍정적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 이에 질문, 토론 중심의 유대인의 교육방식인 하브루타를 소프트웨어 교육에 접목하여 협력적 문제해결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의 신장을 기대해본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