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교육을 위한 수해양 전공학생과 일반학생의 스마트폰 활용 행태 비교 연구

A Study on the Comparative Analysis Using Smartphone between Marine and General Students

  • 김하영 (부경대학교 수해양산업교육과) ;
  • 허균 (부경대학교 수해양산업교육과)
  • Kim, Ha-Young (Dept. of Fisheries Education,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 Heo, Gyun (Dept. of Fisheries Education,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17.08.09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 교육을 위한 수해양 전공학생과 일반고 학생의 스마트폰 활용 행태를 비교하고 그 차이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일반고 학생과 수해양 관련 전공 계열의 학생 총 2,725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 스마트폰 활용 행태에서 수해양 전공 학생들은 음악듣기, 동영상 감상, 시간보기, SNS, 학습 이외 정보검색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일반고 학생들은 음악듣기, 동영상감상, 학습 이외 정보검색, 시간보기, SNS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활용 행태 차이의 상위 세 항목은 게임, 19세 이상사이트 이용, 웹툰에서 비교적 큰 평균차이가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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