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Representation Difficulty Assessment of Educational Presentation Materials

교육용 슬라이드의 표현적 난이도 측정에 관한 연구

  • 김성찬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의사결정지원연구실) ;
  • 송사광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의사결정지원연구실) ;
  • 이문용 (한구과학기술원 지식서비스공학대학원)
  • Published : 2017.04.27

Abstract

대학과 같은 고등교육 현장에서 슬라이드는 수업 또는 세미나에 많이 활용되는 매체이다. 최근에는 SlideShare 등의 슬라이드 전용 공유 플랫폼까지 등장하며 온라인상에 더 많은 교육용 슬라이드가 축적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슬라이드 형태의 교육 자료에 대해 인식하기 쉽고 어려운 정도인 표현적 난이도를 자동으로 측정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60개의 자질을 활용하여 기계학습 모델을 구축하고 표현적으로 고 난이도와 저 난이도의 슬라이드를 효과적으로 구분한다. 정밀하게 파악된 난이도 정보는 콘텐츠 선택에 있어 사용자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증대시켜 줄 수 있다.

Keywords

Acknowledgement

Grant : 현장전문가의 경험지식 획득 및 활용을 위한 경험지식플랫폼 개발 연구

Supported by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