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Comparative Study on the Symbolic Meaning of Chinese's Peking Opera and Japan's Noh Applied in Animation Characters

애니메이션 캐릭터에 차용된 중국 경극과 일본 노극 가면의 상징성 비교연구

  • Zhe, Han (Dept. of Visual Contents, Graduate School of Dongseo University) ;
  • Cho, Seung-Woo (Division of Digital Content of Dongseo University) ;
  • Lee, Hyun-Seok (Dept. of Visual Contents, Graduate School of Dongseo University)
  • 한저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영상콘텐츠학과) ;
  • 조승우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
  • 이현석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영상콘텐츠학과)
  • Published : 2017.05.12

Abstract

중국 경극에서 얼굴에 다양한 분장을 하는 것을 검보라 하며, 극 중에서는 다양한 상징성을 갖는다. 검보는 민족적 특색을 내재하며, 극중 캐릭터를 위한 "영혼의 화면"이라 불린다. 반면, 일본 노극은 가면을 쓰고 연기하는 독특한 고전 가무극으로 히타멘(直面, 가면을 쓰지 않음)과 가면을 쓰는 공연으로 나뉘며, '유현(幽玄)의 예술" 이라고 불린다. 이러한 경극의 검보와 노극의 가면은 애니메이션에 캐릭터에 차용되며, 극의 서사와 상징성을 드러내는 매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극의 검보와 노극의 가면이 연출된 애니메이션 영화를 중심으로 사례 비교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