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lti-joint Design and 3D Printing for the Linear Control for Character

캐릭터 선형 제어를 위한 다관절 구조 설계와 3D 프린팅

  • 전승진 (호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나노바이오트로닉스학과) ;
  • 김병철 (호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나노바이오트로닉스학과)
  • Published : 2017.05.12

Abstract

본 연구는 소형 캐릭터의 다양한 관절운동을 선형제어를 통해 재현하기 위한 다관절 구조를 논의한다. 최소 동력원으로 복수 관절부를 제어하여 다양한 동세를 표현하기 위해 개별 관절구조를 설계하고 3D 프린팅을 통해 제작한다. 형상 변형 및 다자유도 확보를 위한 볼 조인트 형식을 적용하여 캐릭터의 다양한 운동성을 논의한다. 3D 프린팅 적용 시 구동 특성을 재현하기 위해 구조별 설계와 소재별 프린팅 운영 특성을 기술함으로써 효과적인 관절구조 설계와 3D 프린팅의 연계 방법을 찾고자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