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조종시뮬레이터를 이용한 해기사 SRK 행동 측정 방법 고찰

  • 박득진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해상운송시스템학과) ;
  • 양형선 (목포해양대학교 해사대학 항해학부) ;
  • 임정빈 (목포해양대학교 해사대학 항해학부)
  • 발행 : 2017.11.02

초록

인적오류에 인한 사고는 매년 발생 중이고, 인적오류에 의한 해양사고는 과학적인 인적오류모델을 통해서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선박조종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해기사의 SRK(Skill, Rule, Knowledge) 행동을 식별하기 위한 것이다. SRK 행동은 라스무센이 제안한 행동 이론으로, 본 연구에서는 주어진 상황에 대해서 해기사들이 나타내는 성공 또는 실패 행동을 식별하는데 적용하였다. 식별한 해기사들의 SRK 행동은 인적오류모델의 변수로 적용할 예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하나의 선행 연구로서 해기사들의 SRK 행동을 선박조종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측정하는 방법과 측정에 필요한 도구 및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를 고찰하였다.

키워드

과제정보

연구 과제번호 : 해양안전사고 예방시스템 기반연구(2단계)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해양수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