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Dart Game using Virtual Reality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다트 게임에 관한 연구

  • Jo, Min-Hyeok (Dept. of Computer Science, Namseoul University) ;
  • Ko, JunHyung (Dept. of Computer Science, Namseoul University) ;
  • Lee, Ho-Jae (Dept. of Computer Science, Namseoul University) ;
  • Kim, Ki-Yong (Dept. of Computer Science, Namseoul University) ;
  • Song, Eun-Jee (Dept. of Computer Science, Namseoul University)
  • 조민혁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 고준형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 이호재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 김기용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 송은지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Published : 2017.10.25

Abstract

최근 4차 산업혁명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가상현실(VR:Virtual Reality)은 시각, 청각, 촉각 등 인간의 오감을 활용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공간적, 물리적 제약 때문에 현실세계에서는 직접 경험하지 못하는 상황을 사용자가 현실과 가상세계의 구분 없이 체험이 가능하여 국방, 의료, 교육 등에 활용이 되며 특히, 가상현실 스포츠나 게임 등의 개발이 활발하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 게임, 미디어 등에 손짓을 컴퓨터가 인식하게 할 수 있는 입력장치인 립모션(Leap motion)을 이용하여 VR다트 게임을 제안하고 구현한다. 다트게임은 방향 뿐 아니라 힘과 속도 등의 변수가 중요하며 바로 결과를 알 수 있고 위험하지 않는 장점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VR스포츠게임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