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0도 카메라와 가상현실을 활용한 실감형 가상 여행 콘텐츠 설계

Design of Immersive virtual contents using 360 degree camera and Virtual Reality

  • 김민정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자IT미디어공학과) ;
  • 윤장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자IT미디어공학과) ;
  • 박구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나노IT디자인융합대학원 정보통신미디어공학전공)
  • Kim, Min-Jeo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 Yun, Jang-Su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 Park, Goo-Man (Graduate School of Nano IT Design Fus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발행 : 2016.11.04

초록

최근 VR은 다양한 장르에 콘텐츠를 융합함으로써 사용자에게 공간의 제약 없이 현장감 제공이 가능해짐에 따라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 또한 실감 콘텐츠 기술 확보가 가능해짐에 따라 다양한 사용자 체험형 콘텐츠 개발도 가능해지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 VR산업은 게임분야를 제외하고 활용정도가 낮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실감형 가상 여행 콘텐츠를 제작하여 HMD에 디스플레이하는 방법을 제안 및 구현한다. 360도 영상과 VR로 표출했기 때문에 개인방송 여행 콘텐츠에서 사용자에게 현지에서 직접 경험하는 듯한 몰입감과 현장감을 제공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접목하여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여 콘텐츠를 체험하는데 편리성을 극대화하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