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도선 서비스 개선 요인에 대한 연구

  • 하동규 ((주)포스인터내셔날) ;
  • 류동근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 Published : 2016.05.19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도선 서비스 현황과 운영제도 및 구조적인 문제점을 살펴보고 현행 도선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계층적으로 분석하여 최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할 우선 순위를 도출하고자 한다. 우리나라의 도선 서비스 개선에 관한 주요 요인들 중에서, 첫번째로 도선사의 서비스 마인드가 가장 중요한 항목으로 나왔으며, 세부평가 속성들 중에서도 도선 서비스의 재평가가 최고우선 평가항목으로 도출되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