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comparative Analysis learning pattern of experts-learners based on Eye-tracking

시선추적 기반 전문가-학습자 간 학습유형 비교 분석 연구

  • Song, HyeJi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Hoseo University) ;
  • Kim, Kyong-Ah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Myongji College) ;
  • Moon, Nammee (Dept of Computer Software, Hoseo University)
  • 송혜진 (호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김경아 (명지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 문남미 (호서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전공)
  • Published : 2016.10.27

Abstract

본 연구는 e러닝 학습 환경에서 문제 풀이에 대한 전문가와 학습자 사이의 시선 흐름을 비교 분석하여 학습자에게 보다 효율적인 학습 방법을 제시 할 수 있는 데이터를 추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빛의 투과율이 적은 장소의 PC에 웹캠을 설치하였고, 학습 화면의 해상도는 $1600{\times}900$로, 3명의 전문가와 5명의 학습자를 통하여 10문항에 대한 시선 추적으로 학습 데이터를 축적하였다. 축적한 데이터를 통하여 고득점 학습자나, 전문가의 학습 방법을 비교하여 유사도를 측정하였고, 유사도에 따라 학습 유형을 추천해 줄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