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Conference (한국정보처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16.04a
- /
- Pages.348-349
- /
- 2016
- /
- 2005-0011(pISSN)
- /
- 2671-7298(eISSN)
DOI QR Code
A Study on Data Modeling for Learning Analytics
학습분석을 위한 데이터 모델링 연구
- Kim, Kyungrog (Dept of Electronic Engineering, Hoseo University)
- 김경록 (호서대학교 전자공학전공)
- Published : 2016.04.29
Abstract
교수자와 학습자 활동에 대한 정보를 피드백하여 사용자 스스로 동기부여와 참여를 증대시키기 위해 학습분석이 활용되고 있다. 이는 교수-학습 지원 시스템(LMS, LCSM 등)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상호작용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 이러한 데이터를 보다 유용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모델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중심의 교수-학습 활동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한 데이터 모델을 제안한다. 이는 사용자와 교수-학습 활동을 결합하여 표현한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