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cation Sciences Conference (한국정보통신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16.10a
- /
- Pages.598-601
- /
- 2016
A Study on Development of Learning Type AI Game using Genetic Algorithms
유전알고리즘을 이용한 학습형 AI 게임 개발에 관한 연구
- Park, JongMin (Namseoul Univ. Dept. of Computer Science) ;
- Kim, JuJin (Namseoul Univ. Dept. of Computer Science) ;
- Park, JunHo (Namseoul Univ. Dept. of Computer Science) ;
- Lee, JongSung (Namseoul Univ. Dept. of Computer Science) ;
- Song, Eunjee (Namseoul Univ. Dept. of Computer Science)
- 박종민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 김주진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 박준호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 이종성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 송은지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Published : 2016.10.27
Abstract
최근 알파고로 인해 인공지능의 인기가 급부상하고 있고 '머신러닝'의 가능성과 위상을 널리 알려 컴퓨터 및 여러 분야에서 연구단계를 넘어 실용화, 상업화 될 가능성을 확인 시켜주었다. 본 연구는 전망 있는 인공지능산업에 발맞춰 비록 '알파고' 같은 고성능 완벽한 인공지능이 아니지만 랜덤 상태의 초기에서 한 최적의 해를 찾기 위한 도구로서, 유전알고리즘(genetic algorithms)을 사용하여 목표 값에는 최대한 수렴하도록 하는 학습형 AI 게임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게임은 향후 각각의 다양한 개성을 가진 양산형 인공지능 게임개발에 응용되리가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