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Design Marketing System using Social Big-Data

소셜 빅데이터를 이용한 디자인 마케팅 시스템

  • Jeon, Jin-Hwan (Dept. of Computer Sci. & Info. Eng., Korea Nat'l Univ. of Transportation) ;
  • Song, Jeo (R&D Center, K-ICT Co., Ltd.) ;
  • Yoon, Yeo-Been (Research Institute, Findmold Co., Ltd.) ;
  • Lee, Sang-Moon (Dept. of Computer Sci. & Info. Eng., Korea Nat'l Univ. of Transportation)
  • 전진환 (한국교통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 송재오 ((주)케이아이씨티 기술연구센터) ;
  • 윤여빈 ((주)파인드몰드 기술연구소) ;
  • 이상문 (한국교통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Published : 2016.01.12

Abstract

디자인경영과 서비스디자인 등은 전 산업분야에 걸쳐 이슈가 되고 있으며, 기업의 경쟁력으로서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산업디자인 분야는 제품디자인, 시각디자인, 포장디자인 등으로 분류될 수 있다. 각 분야의 공통점은 제품의 생산부터 유통까지 연계되어 관리되어 지며, 최근에는 저작권, 사회적책임, 시장영향력에 대한 부가적인 업무가 요구되고 있다는 점이다. 본 논문에서는 산업디자인과 관련한 이미지와 오피니언에 기반한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디자인 공급자와 수요자 간의 컨설팅, 디자인제작, 유통, 후속조치 등이 통합적으로 관리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