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udspeaker Driving Algorithm for Optimal Sweet Spot in 2-Dimensional Loudspeaker Layout

2차원 스피커 환경에서 최적 Sweet Spot을 제공하는 스피커 구동 알고리즘

  • Published : 2015.11.06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2차원으로 배열된 4개의 스피커를 이용한 음향 재생환경에서 청취자의 위치에 따라 최적의 sweet spot을 제공하도록 스피커를 구동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먼저 청취자의 위치를 추적하여 청취자의 귀와 스피커 쌍 후보 사이의 경로의 비율을 구한다. 다음, 청취자의 위치를 고려하여 스피커 쌍 후보들의 스피커 간 거리 비율을 구한다. 마지막으로, 앞서 구한 두 개 거리 비율의 비율이 1에 가까운 스피커 쌍을 구동 스피커로 결정하고 cross-talk cancellation을 음원에 적용하여 청취자에게 제공한다. 모의실험을 통해, 청취자의 위치가 변할 때 제안하는 스피커 구동 방법을 사용하여 기존의 방법보다 청취자에게 넓은 sweet spot을 제공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