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nnel Equalization Simulator for Hybrid 3DTV Based on ATSC 3.0

ATSC 3.0 융합형 3DTV를 위한 채널등화 시뮬레이터

  • Published : 2015.11.06

Abstract

최근 디지털 방송의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와 무선 통신 및 영상 압축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차세대 방송 기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미국 방송 표준화 기구인 ATSC에서는 차세대 국제 방송 표준을 위해 ATSC 3.0을 시작하였고, 고정 방송 및 이동 방송의 동시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TDM을 사용하여 두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ATSC 3.0 융합형 3DTV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모바일 방송의 파일럿 심볼을 이용한 채널 추정이 가능하므로 고정 방송만을 제공하는 경우보다 채널 등화 성능 측면에서 더 유리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ATSC 3.0 융합형 3DTV를 위한 채널 등화 시뮬레이터를 설계 및 구현하여 고정 방송 환경과 성능을 비교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