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기전력 모델을 이용한 BLDCM의 전류구간 토크 리플 억제

Commutation Torque Ripple Reduction of BLDCM using Estimated B.E.M.F

  • 박준휘 (경성대학교 메카트로닉스 공학과) ;
  • 곽윤창 (경성대학교 메카트로닉스 공학과) ;
  • 안진우 (경성대학교 메카트로닉스 공학과) ;
  • 이동희 (경성대학교 메카트로닉스 공학과)
  • Park, Junhwi (Dept. of Mechatronics Engineering Kyungsung University) ;
  • Kwak, YunChang (Dept. of Mechatronics Engineering Kyungsung University) ;
  • Ahn, Jin-Woo (Dept. of Mechatronics Engineering Kyungsung University) ;
  • Lee, Dong-Hee (Dept. of Mechatronics Engineering Kyungsung University)
  • 발행 : 2015.07.07

초록

본 논문에선 BLDCM(Brushless DC Motor)의 전류(轉流)구간에서 발생하는 토크리플을 저감시키기 위해 BLDCM의 역기 전력 모델을 이용하여 상승하는 전류와 하강하는 전류의 기울기가 같아지도록 PWM의 턴-온 시간을 실시간으로 제어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식에서는 상이 전환되는 구간에서 상전류의 변화량이 스위칭 시간에 따른 인가전압과 전동기 모델방정식 및 예측되는 역기전력 모델에 의해 예측되어지며, 인가하는 전압의 크기는 PWM의 턴-온 시간에 따라 변하게 되므로, 두 전류의 변화량이 같아지도록 하는 스위칭 시간을 계산하여 적용하는 방식이다. 제안된 방식의 유효성은 실제 BLDCM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증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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