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IS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리튬 이온 전지 모델링 방법

Modeling Process of Lithium-Ion Battery for HEV Considering EIS

  • 전지수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 김나리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 임동진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 안정훈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 이병국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Jeon, Jisu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Kim, Nari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Lim, Dong-Jin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Ahn, Jung-Hoon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Lee, Byoung-Kuk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발행 : 2015.11.27

초록

본 논문은 Hybrid Electric Vehicle용 리튬이온배터리의 ECM (Equivalent Circuit Model) 선정 방법을 제안한다. 전기 회로를 구성하는 성분들의 특징을 분석하고, 그 결과와 EIS (Electrochemical Impedance Spectroscopy) 장비의 측정 결과를 참고하여 배터리를 모델링한다. 다양한 종류의 배터리에 이 방법을 적용하여 각 배터리에 적합한 ECM을 선정하고, 그 임피던스를 EIS 측정 결과에 비교하여 타당성을 검증한다. 또한, 기존에 제시된 ECM과 비교하여 정확도 개선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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