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을 활용한 해외 유명 대학도서관 서비스의 사례분석과 이를 국내 대학 도서관에 도입하는 방안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Introduce and Analysis of USA' s University Library Services Utilizing Facebook

  • 김희영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 류지은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 오승효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Kim, Hee-young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ungkyunkwan University) ;
  • Ryu, Ji-eu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ungkyunkwan University) ;
  • Oh, Seunghyo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ungkyunkwan University)
  • 발행 : 2015.08.20

초록

SNS(Social Networking Service)의 활용률이 높은 현대 사회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SNS 마케팅은 도서관계에서는 범위 및 확산되는 속도가 다른 영역에 비해 느리다. 이를 분석하기 위한 국내의 연구들이 있었지만 SNS 마케팅이 활성화되어 있는 해외의 사례에 비해 적은 국내의 자료로 인해 난항을 겪고 있음에 주목하였다. 특히 국내외 대학도서관의 SNS 마케팅 현황을 관찰하고 이를 확산 이론과 연결하는 것을 통해 다시 한번 현재 상황을 분석하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