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n the Analysis Technique of Accident Cause for Li-Polymer Battery

Li-Polymer 배터리 사고원인 분석기법에 관한 연구

  • Lee, Ki-Yeon (Electrical Safety Research Institute(subsidiary of KESCO)) ;
  • Bang, Sun-Bae (Electrical Safety Research Institute(subsidiary of KESCO)) ;
  • Kim, Dong-Ook (Electrical Safety Research Institute(subsidiary of KESCO)) ;
  • Kim, Jae-Hyun (Electrical Safety Research Institute(subsidiary of KESCO)) ;
  • Park, Jin-Young (Electrical Safety Research Institute(subsidiary of KESCO)) ;
  • Park, Kwang-Muk (Electrical Safety Research Institute(subsidiary of KESCO))
  • 이기연 (한국전기안전공사 전기안전연구원) ;
  • 방선배 (한국전기안전공사 전기안전연구원) ;
  • 김동욱 (한국전기안전공사 전기안전연구원) ;
  • 김재현 (한국전기안전공사 전기안전연구원) ;
  • 박진영 (한국전기안전공사 전기안전연구원) ;
  • 박광묵 (한국전기안전공사 전기안전연구원)
  • Published : 2015.07.15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휴대용 IT 기기 및 EV, ESS 등 사용이 급증하고 있는 리튬 폴리머 배터리의 화재사고 원인 분석기법에 대하여 나타내었다. 사고 원인 분석기법은 사례분석을 통하여 외형 및 탄화패턴 분석을 통한 발화 추정위치로 외력에 의한 사고 및 내부 절연 열화에 의한 사고 원인 분석 등을 나타내었다. 사고원인 분석은 배터리 안전성 확보와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에 필수적인 기술로 향후 증가하는 제품사고에 대한 분석기법 개발에 기초연구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분석기술과 향후 내부 절연 열화 원인 분석 기법을 개발하여 리튬 계열 배터리에서 발생하는 사고에 대하여 정확한 원인 분석에 활용할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