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 Assistant Controller of A Hybrid Electronic Tri-cycle

하이브리드 3륜 전기자전거의 Power Assistant 제어기

  • Kwak, YunChang (Dept. of Mechatronics Engineering Kyungsung University) ;
  • Park, Junhwi (Dept. of Mechatronics Engineering Kyungsung University) ;
  • Ahn, Jin-Woo (Dept. of Mechatronics Engineering Kyungsung University) ;
  • Lee, Dong-Hee (Dept. of Mechatronics Engineering Kyungsung University)
  • 곽윤창 (경성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 박준휘 (경성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 안진우 (경성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 이동희 (경성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Published : 2015.07.15

Abstract

본 논문은 페달력과 전기 구동력을 동시에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3륜 전기자전거의 구동부에서 보조력의 제어에 토크리플이 억제될 수 있도록 역기전력 함수를 이용한 PAS(Power assist system)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식에서는 하이브리드 3륜 전기자전거의 구동력을 제공하는 BLDC(Brushless DC) 전동기의 역기전력 형상과 토크 사이의 상관관계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요구 토크에 대하여 추정된 역기전력 역함수를 통해 지령 전류를 발생하고, 지령전류의 제어에는 추정된 역기전력함수를 사용하여 제어 성능을 향상시킨다. 연속적인 역기전력의 추정에는 홀센서의 위치각과 추정속도를 통해 연속적인 위치각을 추정하고, 이를 통해 룩-업 테이블의 실제 역기전력 데이터와 위치 보정값을 사용하게 된다. 하이브리드 3륜 전기자전거의 제안된 PAS 제어 방식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