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입형 영구자석 전동기의 코깅 토크 저감을 위한 노치 최적 설계

Optimal Design of Interior Permanent Magnet Motor for the Cogging torque reduction

  • 홍승기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
  • 여한결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
  • 박현정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
  • 정현교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 Hong, Seung-Ki (Department of Electrical & Computer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 Yeo, Han-Kyeol (Department of Electrical & Computer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 Park, Hyeon-Jeong (Department of Electrical & Computer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 Jung, Hyun-Kyo (Department of Electrical & Computer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15.07.15

초록

본 논문에서는 매입형 영구자석 전동기의 코깅토크 저감을 위해 회전자 표면에 노치를 적용하여 최적 설계를 수행하였다. 최적 설계를 위해 전역 최적점의 빠른 탐색이 가능한 크리깅 근사모델을 이용한 진화전략 알고리즘이 사용되었다. 설계 변수인 노치 크기에 대해 코깅 토크를 목적 함수로 두고 최적 설계를 진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찾은 전역 최적점과 지역 최적점 가운데 역기전력 특성을 고려하여 최종 설계안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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