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f Consumer Preferences based on Integration of External Social Network with Internal Group

내·외부 통합형 소셜 네트워크 사용자의 상품 선호도 분석

  • Park, Sung-Hoon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Dong-Eui Univ.) ;
  • Yoo, Eun-Jae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Dong-Eui Univ.) ;
  • Lee, Jae-Myung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Dong-Eui Univ.) ;
  • Kim, Jin-Deog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Dong-Eui Univ.)
  • 박성훈 (동의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유은재 (동의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재명 (동의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김진덕 (동의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15.05.26

Abstract

최근 대형 마트 및 백화점에서는 옴니채널 형식의 유통전략이 급부상하고 있으나,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은 고비용의 옴니채널 형식을 도입하기가 어렵다. 이를 해결하고자 소자본으로 구축 가능한 니즈 분석을 활용한 모바일 플랫폼이 고안되었으나, 단순히 사용자의 행동 및 후기를 활용한 니즈분석은 개인만의 선호도 분석으로서 타인의 선호도를 알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앞서 언급한 내 외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하여 타인의 상품 선호도 또한 분석하고 결합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상품 선호도 분석을 하였으며 사용자 지정 선호도 분석을 지원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