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Conference (한국정보처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15.04a
- /
- Pages.978-979
- /
- 2015
- /
- 2005-0011(pISSN)
- /
- 2671-7298(eISSN)
DOI QR Code
A Study on Effective e-Teaching & Learning Method for Pogramming Education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 연구
- Kim, Kyong-Ah (Dept. of Computer Science & Information, Myongji College) ;
- Moon, Nammee (Dept. of Mobile Software, Hoseo University)
- Published : 2015.04.22
Abstract
스마트 러닝을 위한 다양한 시도가 있으나, 프로그래밍과 같이 예제나 흐름에 관한 설명이 중요한 경우, 학습자의 학습결과로 주어진 문제 풀이가 올바른 답이라 할지라도 앞 뒤 맥락에 따른 이해를 하고 있는 가는 학습태도를 관찰함으로써 보다 긍정적인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다. 본 연구는, 학습자의 학습결과와 학습태도를 관찰하여 이를 학습자 개인성향과 보다 나은 학습 활동에 지침이 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습태도는 학습콘텐츠 제공자에 의해서 주어진 학습패턴과 학습자의 학습패턴을 시선 추적을 통해서 측정하고, 두 패턴 사이의 차이를 비교하여 태도의 집중도와 일관성을 관찰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