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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Creating Animation for Sport Climbing using Game Engine

게임 엔진을 활용한 스포츠 클라이밍 자세 및 동작의 사실적인 3D 애니메이션 구현 방안 연구

  • Lee, Eun-Young (Dept. of Sports Information Technology, Soongsil University) ;
  • Cha, Kyungsik (Dept. of Sports Information Technology, Soongsil University) ;
  • Heo, Myeong-Hyeon (Dept. of Sports Information Technology, Soongsil University) ;
  • Kim, Dongho (Global School of Media, Soongsil University)
  • 이은영 (숭실대학교 스포츠 IT 융합학과) ;
  • 차경식 (숭실대학교 스포츠 IT 융합학과) ;
  • 허명현 (숭실대학교 스포츠 IT 융합학과) ;
  • 김동호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과)
  • Published : 2015.04.22

Abstract

스포츠 클라이밍에서 효율적인 등반을 위해서는 인공 암벽의 홀드 위치 및 형태에 따라 역학적으로 이득이 높은 자세를 취할 수 있도록 반복적인 훈련이 필요하다. 교육자는 초급 수준의 등반자를 교육하기 위해서 매번 직접 시범을 보여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만약 등반자 혼자서도 자세를 배울 수 있는 사실적인 등반 애니메이션이 제공된다면, 효율적인 훈련이 가능할 것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게임 엔진의 역운동학 기능으로 제작 과정을 간소화하고 게임 콘솔용 깊이 카메라 기반의 모션 캡쳐 데이터를 분석 및 적용하여 올바른 등반 자세 교육을 위한 3D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향후 애니메이션이 제작되면 스포츠 클라이밍 교육 콘텐츠를 제작의 기초가 되어 기존 등반 교육 과정에서 제공하지 못했던 새로운 경험을 등반가들에게 제공할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