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와인 추천을 위한 모바일 콘텐츠 기획

A Study on a Mobile Content Plan for Recommending Wines

  • 박시명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과) ;
  • 서은비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과) ;
  • 윤소영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과) ;
  • 박영호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과)
  • Park, Si-Myung (Dept of Multimedia Science, Sookmyung Women's University) ;
  • Seo, Eun-Bi (Dept of Multimedia Science, Sookmyung Women's University) ;
  • Yoon, So-Young (Dept of Multimedia Science, Sookmyung Women's University) ;
  • Park, Young-Ho (Dept of Multimedia Science, Sookmyung Women's University)
  • 발행 : 2015.04.22

초록

최근 한국의 와인 소비 트랜드는 매년 약 10%의 성장률을 보일 만큼 빠르게 주목 받고 있다. 그러나 와인과 관련된 정확한 데이터의 부재와 이를 전문적으로 주관하는 기관이 없는 현실 등 국내 와인 시장의 여러 문제점이 언급되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와인 소비자의 직접적인 데이터가 수집 가능해야 하며 관련 데이터를 정리,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바코드 인식 기술을 이용하여 보다 정확한 사용자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와인 선호도를 추출하는 Top-k sky-line algorithm을 적용하여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 및 통계를 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이 방법은 데이터를 수집, 분석할 뿐만 아니라 와인을 선별하고 사용자의 선호도를 기반으로 와인을 추천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효과적일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기획의도 및 동기, 관련 연구 및 응용, 제안하는 방법, 예상 콘텐츠 시나리오, 기대효과, 결론을 소개하고자 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