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Main features of PMO to support Public Information Projects

공공정보화 프로젝트 지원을 위한 PMO 주요 기능에 관한 연구

  • Kim, JooHan (Graduate School of Computer Information & Communication, Korea University) ;
  • Lee, SeoukJoo (Graduate School of Computer Information & Communication, Korea University)
  • 김주한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소프트웨어공학과) ;
  • 이석주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 Published : 2015.04.22

Abstract

PMO(Project Management Office)는 프로젝트의 수행을 일관성 있게 관리하고, 성공적인 완료를 위하여 지원, 감독, 통제 등의 제반 활동을 수행하는 조직이다. PMO의 도입으로 인한 프로젝트 성과 향상에 대한 연구는 이미 해외에서는 여러 차례 보고 되었고, 최근 정부에서도 전자정부법을 개정하여 공공정보화 사업에 대한 안정적인 PMO 제도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국내 공공정보화 프로젝트 지원에 필요한 PMO 8개 카테고리, 33개 주요 기능을 2000년 이전과 2000년 이후로 구분하여 각 기능에 대한 증가율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더 효과적인 PMO 제도의 안착을 기대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