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nual Conference of KIPS (한국정보처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15.10a
- /
- Pages.1632-1635
- /
- 2015
- /
- 2005-0011(pISSN)
- /
- 2671-7298(eISSN)
DOI QR Code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interactive simulation e-book authoring groupware tool using WebGL 3D contents
WebGL 3D 콘텐츠를 이용한 인터렉티브 가상 시뮬레이션 e-book 협업 저작도구 설계 및 구현
- Jeong, Soo-Bin (Dept. of Knowledge Service Engineering, KAIST) ;
- Kim, Ha-Kyeong (Dept of Computer Science, KAIST) ;
- Kim, Baek-Jun (Dept of Computer Science, KAIST) ;
- Hong, Seong-Yong (Dept. of Knowledge Service Engineering, KAIST)
- Published : 2015.10.28
Abstract
발전하는 IT 기술은 사회, 문화, 교육 등 전 산업 분야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e-book 및 콘텐츠 시장은 여러 산업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는 중요한 기술개발분야 중에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e-book의 경우 비 표준화 확장, 단 방향성 비 상호작용, 2차원적인 콘텐츠 사용 등 여러가지 한계적 사용에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WebGL 3D 콘텐츠를 이용한 인터렉티브 가상 시뮬레이션 e-book 협업 저작도구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표준화된 HTML5 기술과 IDPF에서 제안된 EPUB3를 통해 기존의 e-book 활용의 한계점들을 극복하고, WebGL 웹 표준 기술을 적용하여 인터렉티브 가상 시뮬레이션 사용이 가능한 전자책 그래픽 요소를 구현 하였다. 향후 본 연구를 통해 표준화된 e-book 콘텐츠 시장의 활성화와 효율적인 교육 도구의 발전을 기대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