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n Efficient Quadtree-based Triangulationfor DEMusing Ping-Pong Buffer

핑퐁버퍼를 이용한 DEM의 효율적인 사진 트리 삼각화

  • Lee, Eun-Seok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 Lee, Jin-Hee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 Enkhtsoga, Batamgalan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 Shin, Byeong-Seok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이은석 (인하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 이진희 (인하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 ;
  • 신병석 (인하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Published : 2015.10.28

Abstract

최근의 대용량 DEM 데이터는 실시간 렌더링을 하기엔 많은 양의 폴리곤을 필요로 한다. 사진 트리는 이러한 DEM 데이터를 실시간에 렌더링 하기 위해 지형 메쉬를 간략화하는데 널리 사용되는 자료구조이다. 트리구조는 재귀 연산 및 포인터 연산과 같이 GPU 에서 제공하지 않는 기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CPU 상에서 구현되어 사용된다. GPU 에서 사진 트리 삼각화 기법을 사용하기 위해서 기존의 연구에서는 정점 프리미티브와 스트림 출력 단계를 이용하였다. 하지만 이 방법은 매 프레임 루트 노드부터 리프 노드까지 탐색을 하며 지형 메쉬를 새로 생성 해야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연산이 많다. 제안하는 방법은 핑퐁 버퍼를 이용하여 이전 프레임에서 사용한 지형 메쉬를 다음 프레임에서 재활용하여 기존 GPU 기반 사진 트리 삼각화 기법을 가속화한다. 기존 방법이 매 프레임 사각형 패치를 세분화 하면서 지형 메쉬를 생성하는 대신 제안하는 방법은 이전 프레임에서 사용한 메쉬의 각 패치들을 병합하거나 세분화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따라서 본 방법은 GPU 기반 사진 트리 삼각화의 재귀 호출을 제거하여 연산량을 줄이고 매 프레임 CPU-GPU 간의 데이터 전송량도 효율적으로 줄여 기존의 방법을 효율적으로 가속화 한다.

Keywords

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한국연구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