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Service Quality Level and Requirements on a Research Support Tool

연구지원도구의 서비스 품질 수준과 요구사항

  • 최희석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첨단정보융합본부) ;
  • 박지영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첨단정보융합본부) ;
  • 심형섭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첨단정보융합본부) ;
  • 류범종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첨단정보융합본부)
  • Published : 2015.10.2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 지원 서비스 사례들을 살펴보고, 그것으로부터 연구자 지원에 활용되고 있는 기능들을 도출한다. 도출된 기능들을 KANO 모형을 기반으로 기능들을 재분류함으로써 소셜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연구지원도구의 서비스 품질 수준을 정의한다. 또한 정의된 연구지원도구의 서비스 품질 수준에 따라 개발하고자 하는 연구지원도구의 기능적 요구사항과 비기능적 요구사항을 정의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