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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ent-based Runner Game Development using Unity 3D

Unity 3D를 활용한 이벤트 기반 러너게임 제작

  • Kim, Jung-Hyun (Department of Multimedia Engineering, Andong National University) ;
  • Jeong, Hong-Chan (Department of Multimedia Engineering, Andong National University) ;
  • An, Tae-Yoon (Department of Multimedia Engineering, Andong National University) ;
  • Oh, Seong-Hak (Department of Multimedia Engineering, Andong National University) ;
  • Lee, Dong-Ik (Department of Multimedia Engineering, Andong National University) ;
  • Lim, Hankyu (Department of Multimedia Engineering, Andong National University)
  • 김정현 (국립안동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 정홍찬 (국립안동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 안태윤 (국립안동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 오성학 (국립안동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 이동익 (국립안동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 임한규 (국립안동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Published : 2015.10.28

Abstract

최근, 에디터 형태의 게임엔진들이 제공되어 게임 제작의 높은 진입장벽이 낮아지고 있다. 본 논문은 에디터 형태의 게임엔진 중 하나인 Unity 3D를 활용하여 일반 사용자의 관점에서 혼자 게임을 제작하기 위한 방법으로 이벤트기반 모듈 기획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는 1인 게임 제작의 관점을 기획에 맞추어 게임의 전체적인 진행과정에서 동작하는 행동과 역할들을 모듈 단위로 기획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각 모듈은 게임성을 표현하는 다양한 이벤트들을 포함한다. 또한 Unity 3D에서 제공하는 스크립트 기능은 제안하는 모듈 구조를 구현하기에 적합하여 Unity 3D를 활용한다. 마지막으로 제안하는 방법을 통해 기획에서 개발까지 효과적인 게임 제작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간단한 모바일 캐주얼 게임을 제작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