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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fficient Trajectory Extraction Mechanism for Maritime Accidents

효율적인 해양 사고 분석을 위한 항적 정보 추출 방식

  • Oh, Seung-Hee (Cyber Security Department, SW Content Research Laboratory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 Choi, JoongYong (Cyber Security Department, SW Content Research Laboratory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 Cho, Kwantae (Cyber Security Department, SW Content Research Laboratory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 Lee, Byung-Gil (Cyber Security Department, SW Content Research Laboratory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오승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SW 콘텐츠연구소 사이버보안연구본부) ;
  • 최중용 (한국전자통신연구원 SW 콘텐츠연구소 사이버보안연구본부) ;
  • 조관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SW 콘텐츠연구소 사이버보안연구본부) ;
  • 이병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SW 콘텐츠연구소 사이버보안연구본부)
  • Published : 2015.10.28

Abstract

요즘 잊을만하면 한번씩 발생하는 다양한 해양 사고를 뉴스에서 접할 수 있다. 이는 해양에서 물적, 인적 이동이 증가하고 있으며 다양한 레저활동까지 해상으로 확장되고 있기 때문이다. 본 논문은 해양 사고 발생시 사후 처리에 활용되는 방식에 대해 제안하고 있다. 기존에는 해양 사고가 발생하면 사고에 대한 분석을 위해 VTS 시스템의 녹화재생 기능을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였다. 기존 VTS 시스템의 녹화재생 방식을 이용한 사고 발생 시각 및 피의 선박 확인은 많은 사간이 소요되어 물적, 인적 자원이 많이 필요한 문제점이 있었다. 특히 선박 기관 손상을 일으키는 어망 훼손 관련 사고와 같이 발생 사각을 정확히 알지 못하는 경우는 사고 발생 시각 분석에 많은 사간과 노력이 요구되었다. 제안하는 방식은 사고 발생 영역 및 특정 시간 조건에 대한 통항량 정보를 미리 추출하는 방식으로 단독 또는 기존의 녹화재생 방식과 함께 사용할 경우 사고 현황을 파악하는데 빠르고 효율적이다.

Keywords

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