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nalysis of Computer Programming Learning Efficiency Depending on the Way of Learning Community Organization

학습 공동체 구성 방법에 따른 컴퓨터 프로그래밍 학습 효과 분석

  • Ahn, You Jung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Myongji College)
  • 안유정 (명지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Published : 2015.01.22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수업에 피어 튜터링을 적용할 때 팀 구성 방법을 다르게 하여 참여 학습자들의 성적 변화를 비교해보았다. 그 결과 팀 구성시 친분보다는 수준을 고려할수록 성적 상승에 긍정적으로 작용했으며 특히 친분에 의한 팀 구성시 학습자들의 학습 수준 차이가 크면 상위 학습자 성적 하력이 더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