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Development of Depth Budget Control Module for 3D Stereoscopic Image Contents

3차원 입체영상 콘텐츠 제작을 위한 깊이 제어 카메라 모듈 개발

  • Seo, Chang-Ho (Dept. of Digital Media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
  • Youn, Joo-Sang (Dept. of Multimedia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
  • Seo, Jin-Seok (Dept. of Game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
  • Kim, Nam-Gyu (Dept. of Game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 서창호 (동의대학교 디지털미디어공학과) ;
  • 윤주상 (동의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 서진석 (동의대학교 게임공학과) ;
  • 김남규 (동의대학교 게임공학과)
  • Published : 2015.01.22

Abstract

편안한 3차원 입체영상 콘텐츠 제작을 위해선 시청 환경 조건에 부합하는 최적의 제작 방법을 필요로 한다. 현재의 입체영상 제작 과정은 경험자의 지식이나 시청자 실험에 기반 한 가이드라인들을 활용하고 있으나, 특정 제작 환경에 국한되어 있다. 보다 구체적이고 정량적인 가이드라인 도출을 위해선 다양한 카메라 제어 및 시청 환경 요소를 고려한 실험용 입체영상이 제작되고, 그 실험 영상을 기반으로 다양한 시청자 실험 데이터가 구축되어야 한다. 또한, 실험용 입체영상 제작은 단기간에 이루어지고, 실험 목적 변경에 따라 변화 요인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실험용 입체영상 제작을 위해, 상업용 3D 게임 엔진 저작 툴(Unity3D)에서 운용되고, 깊이예산(Depth Budget) 제어가 쉽게 가능한 입체 카메라 모듈을 구현하고, 구현된 모듈을 활용한 입체영상의 제작 예를 보여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