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컴퓨터정보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5년도 제51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3권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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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187-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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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
역운동학 기법을 이용한 다양한 리깅 콘텐츠 제작 활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Various Rigging Contents Production using Inverse Kinematics techniqe
- 주헌식 (삼육대학교 컴퓨터학부)
- Joo, Heon-Sik (Division of Computer Engineering & Science, Sahmyook University)
- 발행 : 2015.01.22
초록
본 논문에서는 IK 리깅을 이용한 캐릭터 콘텐츠 영상 제작을 제안한다. IK 콘텐츠를 2D와 3D로 제작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2D로 캐릭터의 이미지를 레이어로 제작하고, IK의 bone은 스크립트로 생성하였다. 따라서 인체의 각 관절에 해당하는 부위에 리깅을 부여하여 자유로운 캐릭터를 제작하였고, 이러한 캐릭터의 제작은 모션 캡처 제작비용에 비해서 상당히 비용부담이 적은 경제성을 나타내고,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 할 수 있다고 사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