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DGNSS 서비스의 사용자 관점에서의 한계 분석

Analysis on Limitations of Maritime DGNSS RSIM Service at User Aspect

  • 서기열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안전연구부) ;
  • 박상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안전연구부) ;
  • 신미영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안전연구부) ;
  • 김영기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안전연구부) ;
  • 장원석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안전연구부)
  • Seo, Ki-Yeol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 Ocean Engineering (KRISO)) ;
  • Park, Sang-Hyun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 Ocean Engineering (KRISO)) ;
  • Shin, Mi-Young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 Ocean Engineering (KRISO)) ;
  • Kim, Young-Ki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 Ocean Engineering (KRISO)) ;
  • Jang, Won-Seok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 Ocean Engineering (KRISO))
  • 발행 : 2015.07.09

초록

본 논문에서는 현재 운영 및 서비스 중인 DGNSS 기준국 및 감시국 서비스의 요구 성능과 그 한계에 대해 사용자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항만 항법신호(PNT) 감시 기술과 항법신호의 신뢰도를 결정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한 기술적 고려사항에 대해 분석한다. 먼저 DGNSS RSIM 운영 현황과 국제기구에서 요구하는 해양항법 요구성능에 대해 각각 분석한다. 다음으로 항만 혹은 사용자 관점에서 해당 요구성능을 충족시킬 수 있는지 분석한 다음, 이를 위한 보완할 수 있는 항만 항법신호 감시 및 신뢰도 서비스 기술에 대해 소개하고 향후 고려사항에 대해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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