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해상도 비디오에서 양방향 움직임 추정/보상을 이용한 프레임 레이트 변환 방법

Frame Rate Conversion Using the Bi-directional motion estimation/compensation in the High-Resolution Video

  • 김소라 (강원대학교 컴퓨터 정보통신공학과) ;
  • 김윤 (강원대학교 컴퓨터 정보통신공학과)
  • Kim, So-Ra (Dept. of Computer and Communications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Kim, Yoon (Dept. of Computer and Communications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15.07.08

초록

본 논문에서는 고해상도 비디오를 위한 프레임 레이트 변환 방법을 제시한다. 서로 다른 방식이나 포맷을 가진 영상 신호를 변환할 때에는 시각적으로 거슬리는 움직임 지터(motion jitter)나 영상의 모서리에서의 블러링(blurring)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제시하는 방법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양방향 움직임 추정/보상을 이용하여 프레임 레이트를 증가 변환한다. 또한 보다 정확한 움직임 벡터를 찾기 위해 다중 프레임을 통한 양방향 탐색 방법을 제안한다. 먼저, 픽셀 값을 알고 있는 현재 프레임과 이전 프레임간의 움직임 벡터를 이용하여 양방향 움직임 벡터를 얻는다. 얻은 움직임 벡터는 벡터 스무딩 블록을 거친다. 그 후 OBMC(Overlapped Block Motion Compensation)를 이용하여 보간 프레임을 구성한다. 실험 결과는 기존 방법들보다 제안 방법이 주관적 화질 면에서 우수함을 나타낸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