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tudy of Cartoon Rendering based Japanese Animation

일본 애니메이션을 통해 본 카툰렌더링 스타일 룩에 관한 연구

  • 류아천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영상콘텐츠학과) ;
  • 최철영 (동서대학교 디지털 콘텐츠 학부)
  • Published : 2015.05.01

Abstract

디지털시대에서 미국카툰시장은 3D 디지털 기법을 충분히 활용하여 마치 실사 같은 영화(Photo realistic movie)를 제작하는 한편. 일본의 경우는 그들만의 독특한 전통 셀 애니메이션(cell animation) 형식을 3D CG 기술과 결합하여 새로운 제작방식의 애니메이션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일본 2D 애니메이션에서 제작 방식을 유지해야 할 당위성을 카툰 렌더링 3D의 제작방식에 도입하여, 융합한 사례 분석을 통해 2D 애니메이션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제시하려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