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udspeaker Driving Algorithm for Optimal Sweet Spot

최적 Sweet Spot 제공을 위한 스피커 구동 알고리즘

  • Published : 2014.06.30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4개의 스피커를 이용한 음향 재생 환경에서 청취자의 위치에 따라 최적의 sweet spot을 제공하도록 스피커를 구동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먼저 청취자 위치에 대하여 대칭 구조를 가지는 스피커 쌍(pair) 후보들을 선택한다. 다음, ringing 현상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앞에서 선택한 스피커 쌍 후보 중에서 스피커 간 간격이 가장 먼 스피커 쌍과 이 스피커 쌍 사이에 있는 모든 스피커를 구동 스피커로 결정한다. 마지막으로, cross-talk cancellation 행렬의 크기를 제한하여 ringing 현상을 감소시킨다. 모의실험을 통해, 청취자 위치가 변할 때 제안하는 스피커 구동 방법을 사용하여 sweet spot 면적이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되어 기존 방법에 비하여 성능이 향상된 것을 확인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