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콘텐츠 영향력 도출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체계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the big data collecting system for measuring of broadcast content influence

  • 발행 : 2014.11.07

초록

본 논문은 방송콘텐츠 영향력 도출을 위해 고려되어야 할 요소들에 대해 다뤄보았다. 기존에 방송콘텐츠의 영향력을 나타내는 측정지표로 시청률과 청취율 같은 설문조사 방식의 조사자의 개입을 통한 방식이 활용되었다면, 최근 소셜미디어를 통해 수많은 정보가 교환되는 환경에서는 새로운 측정방식의 제안이 가능할 것으로 보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상 대용량의 텍스트 데이터인 이른바 '소셜텍스트 빅데이터'를 활용해 방송콘텐츠의 영향력을 분석하는 방식을 제안하였다. 또한 이러한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일반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과 이 과정에서 유의하여야 사항들에 대해 다뤄보았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