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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formance Analysis of Time Synchronization considering Message Collision Probability in Link-16

Link-16 의 메시지 충돌 확률을 고려한 시간 동기 성능 분석

  • Ko, Sangsoon (Department of Software, Ajou University) ;
  • Baek, Hoki (Jangwee Institute of National Defense Research Center, Ajou University) ;
  • Yu, Jepung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Ajou University) ;
  • Lim, Jaesung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Ajou University)
  • 고상순 (아주대학교 소프트웨어특성화학과) ;
  • 백호기 (아주대학교 장위국방연구소) ;
  • 유제풍 (아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임재성 (아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14.04.22

Abstract

전술데이터링크는 전장 환경에서 모든 플랫폼들을 네트워크를 통해 하나로 묶어 전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기반이 되는 통신 기술이다. 이러한 전술데이터링크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플랫폼간 시간 동기가 필수적이며, 대부분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를 사용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전술데이터링크인 Link-16 에서는 네트워크에 가입하면서 NTR(Network Time Reference) 과의 시간을 동기화하는 절차를 제공한다. 이러한 시간 동기 절차는 대략적인 동기와 정밀한 동기의 두 단계로 구분된다. 대략적인 동기는 프레임이 시작하는 첫 타임 슬롯에서 주변 노드로부터 IEM(Initial Entry Message)을 수신하여 전송 시간만큼의 오류를 포함하는 시간 동기 방식이다. 본 논문에서는 모의 실험을 통해 IEM 을 전송하는 노드의 거리에 따른 메시지의 충돌 확률을 구하고, 그 충돌 확률에 따라 시간 동기에 소요되는 시간으로 Link-16 의 시간 동기 성능을 분석하였다.

Keywords

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한국연구재단, 정보통신산업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