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nual Conference of KIPS (한국정보처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14.11a
- /
- Pages.384-386
- /
- 2014
- /
- 2005-0011(pISSN)
- /
- 2671-7298(eISSN)
DOI QR Code
Educational 3D Goldberg Machine Application Development for Improving Creativ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초등학생의 창의력 향상을 위한 교육용 3D 골드버그 장치 애플리케이션 개발
- Kang, Do-hun (Dept of Electronic and Computer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 Jeong, Pil-jae (Dept of Computer Scien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 Bae, Byeong-hwan (Dept of Computer Scien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 Kim, Pu-reun (Dept of Computer Scien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 Woo, Gyun (Dept of Computer Scien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강도훈 (부산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 정필재 (부산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부) ;
- 배병환 (부산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부) ;
- 김푸른 (부산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부) ;
- 우균 (부산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부)
- Published : 2014.11.05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생을 위한 교육용 3D 골드버그 장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골드버그 장치는 창의력 증진을 위해 많이 제작한다. 하지만 골드버그 장치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넓은 장소와 많은 도구가 필요해서 비용이 부담된다. 그래서 애플리케이션으로 개발하여 부담을 줄이고 실제로 골드버그 장치를 제작하는 것처럼 하기 위해 Unity 3D 엔진을 이용하여 3D와 물리법칙을 적용했다.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은 교육 프로그램에서 활용하여 초등학생의 창의성 증진, 물리법칙 이해, 공학적 설계능력 향상, 수학적 사고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