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rative Analysis on Attraction Case Street in Old Urban Center

구도심 내 소프트콘텐츠를 통한 가로명소화 사례 비교분석

  • 한연오 (광운대학교 도시계획부동산학과) ;
  • 김신일 (광운대학교 도시계획부동산학과) ;
  • 박태원 (광운대학교 도시계획부동산학과)
  • Published : 2014.11.21

Abstract

서울의 대표적 외국인 밀집지역으로서 이태원 내 외국인 뿐만 아니라 내국인의 지속적인 방문을 이끄는 명소화 사례로서 우사단로와 경리단길은 비계획적 명소화 사례로 대규모 자본이 투입된 물리적 시설 중심의 지역 활성화가 아닌 소프트콘텐츠적 내부적 요인에 의한 자발적 주체에 의한 사례로 의미를 지니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명소화 사례의 원동력을 비교 분석하여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향후 도시재생에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