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Link Capacitor Design for On-Board Charger in Electric Vehicles

EV용 차량탑재형 충전기의 링크 캐패시터 최적 설계 방법

  • Noh, Dongyoon (Electronics Development Team 1, Mando Corporation) ;
  • Yoo, Seokjeong (Electronics Development Team 1, Mando Corporation) ;
  • Jeon, Joonyoung (Electronics Development Team 1, Mando Corporation) ;
  • Park, Woocheol (Electronics Development Team 1, Mando Corporation) ;
  • Kang, Jaejun (Electronics Development Team 1, Mando Corporation)
  • 노동윤 ((주)만도 Global R&D 전자개발1팀) ;
  • 유석정 ((주)만도 Global R&D 전자개발1팀) ;
  • 전준영 ((주)만도 Global R&D 전자개발1팀) ;
  • 박우철 ((주)만도 Global R&D 전자개발1팀) ;
  • 강재준 ((주)만도 Global R&D 전자개발1팀)
  • Published : 2014.07.01

Abstract

전기자동차는 내연기관 대신 배터리를 동력으로 하여 전기모터를 구동하는 방식으로,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해서는 차량 탑재형 충전기(OBC)가 필요하다. 자동차라는 특성상 OBC는 2단 AC/DC 컨버터로 구성되어 있다. 역률 보정을 위한 PFC 단과 절연과 충전을 위한 DC/DC 컨버터로 구성되어 있다.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전압을 이용한 링크 캐패시터가 필수적이고, 그 캐패시터는 전력밀도가 큰 고전압 전해 캐패시터가 사용된다. 하지만, 전해 캐패시터는 그 수명이 온도와 리플 전류에 따른 ESR 발열과 주변온도에 따라 좌우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6.6kW 차량용 탑재형 충전기를 위한 링크 캐패시터용 고전압 전해 캐패시터의 최적 설계 방법을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