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tage Control Algorithm Modeling for Electromagnetic Retarder's Power Recovery Device

전자기형 리타더의 전력회수장치를 위한 전압제어알고리즘 모델링

  • Jung, Sung-chul (Department of Electronics and Electrical Engineering, Dankook University) ;
  • Kwon, Ki-hyun (Department of Electronics and Electrical Engineering, Dankook University) ;
  • Ko, Jong-sun (Department of Electronics and Electrical Engineering, Dankook University)
  • 정성철 (단국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 권기현 (단국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 고종선 (단국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Published : 2014.11.28

Abstract

대형 버스 및 트럭 등과 같이 하중이 무거운 차량 같은 경우, 제동 부담이 아주 크다. 잦은 제동과 부하가 크기 때문에 마찰을 이용한 기존 방식의 브레이크들은 브레이크 파열 및 페이드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이러한 과부하를 분담하기 위해 현재 보조브레이크(리타더)를 사용하며, 이때의 제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를 회생하여 에너지를 절감하는 연구가 현재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와전류를 이용한 전자기형 리타더의 해석 및 제어 방법을 다룰 것이며, 제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회생하기 위해 L-C 공진회로로 모델링하였다. 그리고 리타더에서 발생하는 전압을 간략히 다상변압기로 구현하였다. 제어장치의 구동펄스에 따라 바뀌는 공진회로의 전압을 분석하였으며, 이 전압을 제어하기 위한 제어기를 제안하였고 Matlab Simulink를 이용해 가상실험을 실행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