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 of EDISON Challenge (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논문집)
- 2014.03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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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562-5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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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4
Study about aerodynamics effects of the trailing edge thickness of airfoils
2차원 익형의 뒷전 두께의 공력효과에 대한 분석
- Published : 2014.03.2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교육 및 연구를 위한 CFD 해석 프로그램인 EDISON_CFD를 이용하여 Symmetric airfoil(NACA0012)과 Cambered airfoil(NACA4412)의 뒷전 두께에 따른 공력 특성을 분석해보았다. Chord 길이의 0%, 1%, 2%, 3%, 4%에 해당하는 뒷전 두께를 가지는 Blunt trailing edge airfoil의 받음각에 따른 공력 특성을 비교 및 분석하고, 어떠한 장단점을 가지는지 확인하였다. 그 결과 Chord 길이의 1% 뒷전 두께를 가질 때를 제외하면 뒷전 두께가 두꺼워질수록 최대양력계수는 증가하였고, 양항비와 실속각은 감소하였다. 또한, 뒷전 두께가 두꺼워질수록 Symmetric airfoil에서는 받음각
Keywords
- CFD;
- EDISON_CFD;
- Symmetric airfoil;
- Cambered airfoil;
- Lift over drag;
- Stalling angle;
- Blunt trailing edge airfoil;
- Maximum lift coefficient;
- Aerodynamics;
- Lift curve slope
- 전산유체역학;
- 첨단 사이언스 교육 허브;
- 대칭형 익형;
- 캠버형 익형;
- 양항비;
- 실속각;
- 뒷전 두께를 가지는 익형;
- 최대양력계수;
- 공력 특성;
- 양력곡선기울기;